중국 고대 제(齊)나라에 안영(晏瓔)은 명 제상이 있었는데
지혜가 뛰어나 사마천도 그를 존경했다고 한다.
그런데 초(礎)나라 임금은 안영의 지혜와 기상을 꺾어 보려고
신하들과 모의를 마친 뒤에 그를 초대했다.
안영이 초나라에 당도하니 성문은 잠겨있고 그 옆에 조그마한 구멍이 있는데
성 문지기가 "저 구멍으로 들어가시지요."라고 했다.
안영은 "사람이 사는 나라에 왔으면 사람이 다니는 길로 들어가야 하지만,
개들이 사는 곳이라면 개구멍으로 들어갈 수밖에 없겠구려........"
이 말을 들은 성 문지기는 머슷해 하면서 황급히 성문을 열어주었다고 한다.
왕은 안영을 위해 산해진미로 주안상을 차려놓고 연회를 베풀었다.
그때 한 신하가 포박을 지어 사람을 끌고 그곳을 지나자 왕이 불러 세워 연유를 물었다.
신하는"이 자가 제나라 사람인데 우리 초나라에 와서 도적질한 죄인(罪人)입니다."
이 말을 듣고 왕은 안영을 보고 "제나라 사람은 자고로 도적질을 잘합니까?"라고 물었다.
안영은, "귤을 북쪽에 심으면 탱자가 되고
남쪽에 심으면 귤이 열리는데 이는 풍토에 문제가 있습니다.
저 도둑은 제나라에 있을 때는 양민이었는데 초나라에 와서 도둑이 되었으니
초나라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했다.
여기서 초나라 임금은 두 손을 들고 감탄을 했다고 한다.
안자춘추(晏子春秋)는 제(齊)나라 안영(案瓔)의 언행(言行)을 기록한 책인데,
그의 지혜(智慧)가 뛰어나 후대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읽었다고 한다.
과학이 발달한 정보화 시대에 지식이 넘처나는 지금에도,
우리 국민이 고통스러운 것 중 하나는, 지혜가 부족한
멍청한 재상(?)들이 자기 주관만이 옳다는 확신에 차 있기 때문이다.
민주주의 정치에는 성장(成長)을 중시하는 보수(保守) 우파와,
분배(分配)를 우선하는 진보(進步) 좌파가 있다.
그런데 모순투성이인 사회주의 본질(本質)을 간파한 '레이몽 아롱'은
머리가 좋은 좌파는 선동하며 정직하지 않고,
정직한 좌파는 머리가 나쁘다고 했다,
요즘 이 나라 정치인은 좌파나 우파를 막론하고, 국가와 국민은 생각지 않고
개인의 입신양명(立身揚名)만을 추구하니, 상대를 비방하고 선동질은 잘 하나
지혜롭지 못하니 국민이 불안한 것이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