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피안(善惡의 彼岸)호반별장

선도 버리고 악도 버려라. 그것은 네 마음이 만든 것이니라.

본래 고요의 땅에 생명의 빛이..............

법문 수정본

장단상교(長短相較)

맹물훈장 2024. 8. 14. 18:46

( 비교의 기준은....? )

 

하(夏) 안거(安居)를 마친 학승(學僧) 제자들에게

해제(解題) 법문(法門)을 하시는 고승(高僧)께서,

주장자(拄杖子)를 옆에 놓고 가리키며,

"이 주장자를, 톱이나, 도끼나, 손을 대지 말고 짧게 만들어 보아라!"고 말씀하셨다.

3개월 동안 머리를 싸 동여매고 공부를 하였건만

모두 어떻게 하여야 할지 몰라 어리둥절하고 있었다.

 

그때 한 스님이 앞으로 나가 스승님께 3배를 올리고

"제가 해 보겠습니다." 하고는 잠시 나가더니,

크고 긴 막대기를 가져와서 그 주장자 옆에 놓았다.

스승님은 빙그레 웃으시며 "길고 짧다는 것은 상대적(相對的) 개념(槪念)이다.

역시 그대가 해냈구나!" 하시며 만족하셨다.

 

우리가 잘살고 못 사는 것도 역시 상대성인데, 대개는 높이 처다 만 보고 사니

자신이 부족하고 초라해 보여 불행(不幸)하다고 느끼고 있다.

그래서 자신을 위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보다 더 불행한 사람들을 찾아보고 그들을 도와주는 것이라 한다.

 

행복(幸福)은 재력(財力)이나, 권력(權力)이나, 명예(名譽)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작은 덕(德)이라도 소홀히 하지 않고 열심히 쌓은 것이

후일(後日)에 아름다운 행복(幸福)이 되는 것이다.

 

재벌(財閥)도 자살하고, 권력가도 구속이 되고,

명성이 높은 자도 오래가지 못하니,

그래서 60 이전에는 인생을 평가하지 말라고 했던가?

 

행복의 잣대는 물질적(物質的)인가?

심리적(心理的)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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