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피안(善惡의 彼岸)호반별장

선도 버리고 악도 버려라. 그것은 네 마음이 만든 것이니라.

본래 고요의 땅에 생명의 빛이..............

2024/02 3

아무도 할 수 없는 3가지 문제

2.500년전 중인도 부족국가 중에 '사위국'에 ‘바사닉’왕이 '가비라국'의 석(釋))씨 가문 정반왕의 딸인 공주와 혼인을 하겠다고 청혼을 했다. ‘가비라국’에 서는 ‘바사닉’왕이 성격이 포악하여 청혼을 거절하면 화(禍)를 당할까 봐 망설이다 가,정반왕의 사촌동생인 '마하남'이 자기 집 하인의 딸을 '공주'라고 속여서 결혼을 시켰다. '바사닉’왕이 여인을 왕비로 삼아 '유리 태자'를 낳았고, 어린 '유리태자'를 외갓집인 ‘가비라국'으로 보내어 왕자의 도(道)를 배우게 하였다. 그런데 '유리태자'가 공부는 안하고 법당(法堂)에서 난동을 부려 석씨들이 끌어내어 종(隸)의 자식이니 별수 없다고 매를 쳤다. 후일 '유리태자'가 사위국 왕에 올라 앙심을 품고 '가비라국'에 쳐들어 왔다. 처음에는 석가모니 부처님이..

지난 글 편집 2024.02.25

우주 역사를 응축한 생명의 탄생

개체 발생(個體發生)은 계통(系統) 발생을 되풀이한다. 발생 생물학에서는 수정 후 32일 된 인간의 태아(胎兒)는 고대 연골어류(軟骨魚類)의 것과 같은 아가미가 있다. 그것은 지금으로부터 4억 년 전에 있던 물고기의 모습과 같다. 34일이 지나면 코가 입에 이어지는 양서류(兩棲類)의 얼굴이 되고, 36일에는 3억 년 전 원시 파충류(爬蟲類)의 모습이 된다. 38일에는 폐로 호흡이 가능해지고, 원시 포유류(哺乳類)의 얼굴이 생기고, 40일째는 인간(人間)의 모습이 된다. 지구가 1억년에 걸쳐서 진행해온 생물 진화(生物進化)의 역사를 겨우 8일 동안에 태아는 해 내고 있는것이다. 그것은 하루의 삶이 평생의 무게와 같고, 인류 백 만년의 그것과도 필적하다. 생물사 1억 년이 태아의 8일에 해당한다는 신비로움에..

지난 글 편집 2024.02.25

초대 받고 태어난 자녀

우리는 이 세상에 누군가의 초대를 받고 전생에서 현생으로 건너왔다. 부모는 아름다운 이 세상에 함께 살고 싶은 사람을 찾다가 없으니 자기를 꼭 닮은 사람을 만들어서라도 함께 살고 싶은 간절한 소원으로 자녀를 탄생시킨 것이 아닐까? 그러니 부모는 자녀를 자신에 뜻대로 할 수 있는 관리물로 생각하면 안 되고, 자녀를 양육(養育)하느라 고생이 많았다고 생색내지도 말아야 한다. 자녀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초대를 받고 이 세상에 왔는데 푸대접을 받으면 그 마음이 어떻겠는가? 자녀도 이 세상에 올 때는 부모를 선택하여 온다고 한다. 이 지구상에 수많은 어른 중에 자기와 가장 성격이 닮은 부모를 찾아 헤매다 어렵게 선택하여 태어났으니, 어떤 지위나 어떤 성격의 부모라도 원망하거나 미워해서는 안 된다. 존재가 인연의..

지난 글 편집 2024.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