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피안(善惡의 彼岸)호반별장

선도 버리고 악도 버려라. 그것은 네 마음이 만든 것이니라.

본래 고요의 땅에 생명의 빛이..............

2024/06 4

마지막 한마디

存在聚散 質不變 性亦産物 如不動 認識照光 體幻想 自然與我 質同體 至當覺性 笑閑去 존재(存在)는 취산(聚散)이라 본질(本質)은 변함없고성품(性品)도 산물(産物)이니 이 또한 그러하네.인식(認識)의 빛 비춰보니 실체(實體)는 환상(幻像)이고자연(自然)과 나는 동질(同質)이며 동체(同體)이라.당연함을 알고 나니 한가롭게 미소지며 가노라.  □월 □일  性潭法師  柳 海 天

유분투

남아프리카 지역에 사는 '코사족'과 '졸루족' 등 수백개의 부족들은자연과 내가 하나라는 근본 존재의식을 가지고 있다.그들은 모든 자연의 것은 공동 소유이며 함께 나누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아프리카 부족들은 언제든지 서로 만나면 인사말로 "유분투"라고 한다.유분투란 아프리카 코사어로 네가 있어 내가 있다 또는함께 있어 내가 있다 라는 뜻이라고 한다.더불어 사는 세상, 네가 있어 내가 있다'는 말의 뜻에는 우주의 철리(哲理)가 담겨있다. 서양의 어떤 인류학자가 아프리카 어느 한 부족 아이들을 모아놓고 깨임임을 시켰다.그는 근처 나무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자를 많이 매달아 놓고누구든지 먼저 뛰어간 사람이 몽땅 가져도 좋다고 하며 시작을 알렸다.그런데 아이들은 고개를 갸우뚱하며 서로 손을 잡고 천천히 걸어가함..

법문 수정본 2024.06.27

귀신과의 약속

대게 귀신이라 하면 사람들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훤히 알고 자신에게 잘못하여원한이 있는 사람들을 찾아가서 괴롭히며 보복하는 영혼을 말한다.우리가 살아오면서 귀신에 대하여 보고 들은 것은 저승사자는 검은 옷을 입고,여자 귀신은 하얀 소복을 하고 머리를 풀어 헤치고 갑자기 나타나 협박을 하다가슬며시 사라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 어느 젊은 남자가 오래간 만에 서로 뜻이 맞는 연인을 맞나 행복하게 살고 있었는데부인이 병이 들어 곧 죽음을 맞이할 것 같아 남편에게 유언을 남겼다."내가 죽더라도 다른 여자와 재혼하지 마시오. 만약에 다른 여자와 같이 살면내가 귀신이 되어 당신을 따라 다니며 괴롭힐 테니 명심 하시오."라고 했다. 얼마 후 부인이 죽었다. 남편은 슬퍼하며 몆 달을 홀로 지나다가 외롭고 불편하여다른 ..

지난 글 편집 2024.06.14

사후 세계

장자(莊子)가 여행을 가는데 날이 저물어 동굴 속에서 노숙하게 되었다.그런데 동굴 속에는 베고 잘만한 것이 없어 찾다 보니 해골이 하나 있었다.장자는 먼지 묻은 해골을 툭툭 털면서 "너는 어쩌다 이곳이서 죽었느냐.나쁜 짓 하다 쫓기다 여기서 죽었느냐?"하면서 해골을 베고 잠이 들었다.그런데 꿈속에서 해골 주인이 나타나서 "너는 죽음의 세계가 얼마나 편한지모르면서 네 기준으로 함부로 떠드는구나!"하고 꾸짖었다.장자가 "내가 염라대왕을 만나 청을 해서 너를 다시 살게 해 준다면어떻겠느냐?" 하고 떠 보았다.해골 임자는 "내가 무엇 때문에 다시 그 시끄럽고 고통스러운삶의 세계로 돌아가겠느냐?"고 거절하였다.죽음 뒤의 세계에 대하여 우리는 전혀 모르면서도 겁을 내는 것은,아마도 우선은 전혀 알 수 없다는 사실이..

지난 글 편집 2024.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