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피안(善惡의 彼岸)호반별장

선도 버리고 악도 버려라. 그것은 네 마음이 만든 것이니라.

본래 고요의 땅에 생명의 빛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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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의 소리

맹물훈장 2013. 2. 28. 23:43
'성철' 스님이 깨닫고 나서 하신 말씀이 "보고 듣는 것 외 따로 진리 없다"고 하셨다.
많은 선사들이  화두를 들고 오랜 씨름을 하다가 한 순간 홀연히 들려오는 소리로써 
깨침을 얻었다 하는데 이를 이근원통(耳根圓通)이라 한다.
우리의 생각은 늘 보고 들은 고정 관념에서 시작하여 집착이 떠나지 않는다.
뻐꾸이가 뻐꾹 꺼리는 소리나 까마귀가 까욱  꺼리는 소리를 그냥 듣지 못하고
 우리가 과거에 그에 관한 얘기를 들은 기억의 자료(고정관념)에다가 내 주관적 판단을 감미해서
뻐꾸기 소리는 아름답고, 착하고, 평화롭고. 까마귀 소리는 왠지 안 좋고, 불길하다 .고  느낀다.
사실 뻐 꾸기나 까마귀는 자기의 특성을 . 있는 그대로 나타냈을 뿐인데....
뻐꾹이가 슬프다고 엉엉 소리를 낼 수 있는가?
까마귀가  기쁘다고 하하하 웃음소리를 낼 수 있겠는가?
그들의 언행(言行)을  인간의 구미에 맞게 해석하는 것은 인간 우월주의의 집착 때문이다.
그래서 소리에 집착하지 말고 그 본성을 보고 들으라 했는데
요즘 생각하면 옛날 우리 노래 가락에 "아침에 우는 새는 배가 곱아 울고요.
저녁에 우는 새는 임이 그리워 운다."는 가사가 나를 깨우치는 것 같다.
모든 생명은 식욕과 성욕이 본능이라 자고 일어나면 배가 곱아서 먹이를 찾는 새의 마음과
저녁에는 사랑하고픈 본능을 우리가 보고 들으라는 자연과 생명의 깊은 뜻이 아니겠는가?
쏴~! 하고 철썩~! 하는 파도소리는 (사실 인간들만의 표현이지만 )그 소리를 듣고
"시원하다!" "위험하다!" 고 생각하는데 그 소리의 본성을 따라 깊이 들어가 보면
태초의 우주의 생성과 사물의 조형적 특성(佛性)을 깨달을 수 있다고 선사들은 말씀하신다.  
------맹물 (성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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