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모니 부처님께 아난 존자가 물었다. "스승님이시여! 누구나 열심히 기도를 하면 다 이루어집니까?" 석가모니 부처님은 돌을 하나 주어서 옆에 있는 연못에 던졌다. 풍덩하고 돌이 물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보시고 "아난아 네가 저 돌이 다시 밖으로 다시 나오게 해 달라고 아무리 정성을 드려 기도한다 해도 이루어지겠느냐?"하셨다. 세상에는 이루어질 수 없는 일과 이루어 질수 있는 일이 있는데 이를 구별하는 것이 지혜이다. 부처님께서도 할 수 없는 3가지가 있다고 하셨다. 그 첫 번째가 과거도 돌아가는 일이며 두 번째가 이미 지은 업(業)을 소멸할 수 없는 일이며 세 번째가 한꺼번에 중생(衆生)을 다 구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불교에서는 기적이란 없다고 한다. 모든 현상은 연기법(緣起法)과 인과법(因果法)의 법칙에 의한 것인데, 어리석은 중생들은 이를 모르니, 상식(常識)으로 이해되지 않는 것은 위대한 신(神)의 능력이 작용한 기적이라 믿고 있다. 기도는 자신의 지난 일들을 돌아보고 잘못된 것을 참회하며 성인(聖人)의 가르침에 감사하고 가능한 서원(誓願)을 세우는 것 이여야 하는데, 우리들의 기도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자기만을 위한 욕심으로 가득 찬 기적 같은 일을 이루어 달라고 부처님께 떼를 쓰고 있다. 불교는 인과응보의 법칙에서 한 치도 어긋남이 없다. 부처님이 우리의 기도를 직접 이루어 주시기보다는 부처님은 모든 법을 다 알고계시는 중생의 스승님이시니, 그 분의 가르침을 믿고 마음으로 받아 행(行)으로 닦아 감으로써, 신행 생활 속에 정화력이 생겨 몸과 마음이 본래 갖추어져 있던 불성을 회복해, 이루고자 하는 일이 성취되는 결과가 온다. 이것이 바로 부처님의 가피력이 아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