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처음으로 깨달으신 삼법인(三法印)중에
첫 번째가 제행무상(諸行無常)이다.
이 세상 모든 존재(存在)는 변하지 않는 것이 없다는 진리(眞理)의 말씀이고,
두 번째가 제법무아(諸法無我)인데, 이 세상 모든 존재는 인연(因緣)에 의해
가합(假合)된 것이지 자기(나)라는 실체(實體)가 없다는 뜻이고,
세 번째가 열반정적(涅槃靜寂)으로, 모든 존재는 언젠가 분해되어
다시 원소(元素)로 돌아가 더 없이 고요함을 이룬다는 가르침이다.
무상(無常)이란 고정된 실체(實體)가 없다는 뜻이니 모든 만물이 날마다 조금씩 조금씩 변해 간다는 것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이 이 진리(眞理)를 깨달으시고 처음으로 다섯 비구에게 삼법인(三法印= 諸行無常, 諸法無我, 涅槃靜寂)을 설(說)하셨다. 명나라에 유명하신 '운서 주굉'이라는 선사(禪師)가 계셨다. 그 분이 무상소식(無常消息)이란 글로 많은 사람들을 깨닫게 하셨다. 어떤 노인이 죽어서 염라대왕을 만나 항의 했다. "대왕님! 저승에 데려 올 테면 진작 좀 미리 알려 주어야 하지 않소?" "내가 자주 알려 주었노라. 너에 눈이 점점 침침해 진 것이 그 첫 소식 이였고, 귀가 점점 어두워진 것이 두 번째 소식 이였으며, 이가 하나씩 빠진 것이 세 번째 소식 이였노라, 그리고 너에 몸이 날로 쇠약해진 것을 계기로 몇 번이나 소식을 전했노라" 또, 한 소년이 죽어 염라대왕에게 따졌다. "저는 눈귀가 밝고 이도 튼튼하며 육체도 건강합니다, 그런데 어찌하여 저에게 소식을 미리 전하지 않으셨읍니까 ?" "그대에게도 소식을 전했느니라. 서쪽 마을에 20세 된 청년이 죽었고, 동쪽마을에 열 살짜리 아이와 젖 먹던 아이가 죽지 않았느냐? 그게 소식 이였느니라." 현대 과학자들은 인간의 육체는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한다. 매 순간 호르몬이 생성되고 동시에 다른 호르몬이 소멸되며 몸의 온도를 조절하고 세포들이 끊임없이 사라지며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 낸다. 유정물(有情物)인 동, 식물, 뿐 아니라 무정물(無情物)인 책상이나 의자 ,집과 산, 모든 사물이 고정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물체(物體) 내부에서 끊임없이 미립자가 움직여서 조금씩 조금씩 변하여 간다는 것이다. 우리의 생명도 지수화풍(地,水,火,風)의 여러 인연에 의해 모여진 것이니 시시각각
생멸(生滅)의 변화를 겪는 것이 당연하다. 그러니 무상을 단순히 흐름으로 받아들여 보자. 모든 것이 한 순간 존재했다 사라지니 아름답고 귀한 존재(存在)들이 아닌가. 생멸이 당연한 진리임을 알아야 본래 온 곳으로 돌아가는 죽음이 영원한 안식처임을 느끼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