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피안(善惡의 彼岸)호반별장

선도 버리고 악도 버려라. 그것은 네 마음이 만든 것이니라.

본래 고요의 땅에 생명의 빛이..............

2023/10 3

비교 종교학

동양사상(東洋思想)에는 선오설(善誤說)이란 게 있다. 즉 착함(善)과 착하지 못함(誤)이 있다는 말이다. 서양사상(西洋思想)은 선악설(善惡說)이 있다. 즉 선(善)이 아니면 악(惡)이라는 이분법(二分法)이다. 우리는 늘 나와 '다른' 것은 '아니다'라고 부정(不定)하는 주관적(主觀的) 고정관념(固定觀念)이 있다. 세상(世上)의 이치(理致)가 서로 연관(聯關)되어 유사한 것이 많은데 봄꽃을 대표하는 것이 매화라고 만 할 수는 없지 않은가? 불교는 자연의 현상에 따라 되어가는 그대로의 연기법(緣起法)과 그로인한 인과법(因果法)을 진리라 한다. 기독교에서는 진리는 오직 하나이며 예수님의 말씀만이 진리라고 믿고 부동(不動)의 마음으로 그 이외는 다 진리가 아닌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들로 인해 종교 간에 오해가 생..

지난 글 편집 2023.10.23

슬픈 가을 2

슬픈 가을 맹물/유해천 얼마나 힘드냐고, 매일 걱정하는 님이 있어 눈가에 고이는 물을 넘치지 않도록 견뎌봅니다. 수술 후 체중이 10kg 줄었으나 코스모스 핀 호숫가 소나무 그늘에 홀로 않아 먼~산에 내려오는 단풍의 마음을 읽어 보며. 낙엽 지는 가을 초목(草木)은 해마다 가을를 노랗고 빨간 슬픔으로 깔았지만 지난 날 솟구치는 열정은 그냥 그마저 아름답다 했나 봅니다. 내게 이 가을은 온통 슬픔이옵니다. 추억을 담은 잎들을 떨구고 벌거 벗은채 숨죽이며 겨울이 지나기를 기다리는 초목과 같이, 새봄이 오면 새싹이 돋듯 내 건강도 솟구쳐 피어나길 염원해 봅니다.

멍텅구리 부처

인간은 본래(本來) 불성(佛性)을 지니고 태어났는데 미혹(迷惑)에 가려있으니, 미즉불 시중생(迷卽佛 是衆生) 어둠을 헤매면 부처가 중생이 되고 오즉중생 시불(悟卽衆生 是佛) 진실을 깨달으면 중생(衆生)이 부처가 된다. 부처는 깨달은 중생이요, 중생은 깨달지 못한 부처이다. 번뇌(煩惱)란 무엇인가? 마음이 시달리는 괴로움이며 그 근원은 욕심(貪)과, 분노(瞋)와, 어리석음(痴)이다. 즉 '욕심을 내지 말고, 분노하지 말고, 좀 지혜롭게 살아라.'는 것인데, 우리는 이것을 못해 부처가 되지 못하고 속세(俗世)의 번뇌를 벗어나지 못한 중생으로 살아간다.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깨달아 번뇌를 없애는 방법으로 팔정도(八正道)를 가르쳐 주셨다. 정견(正見).바로 보라! 남의 잘못을 헐뜯지 말라. 정사유(正思唯). 바로..

지난 글 편집 2023.10.03